국내 해외

닫기

연구보고서

수출입 동향
2022년 수출입 평가 및 2023년 전망
  • 대륙전세계
  • 국가전체
  • 업종전업종
  • 품목전품목
  • 저자 홍지상,김꽃별,조의윤,김아린,도원빈,이유진

2022.12.01 7,738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2022년 수출입 동향 및 평가
Ⅱ. 2023년 무역·통상환경 전망
Ⅲ. 2023년 수출입 전망
Ⅳ. 품목별 수출 동향 및 전망

2022년 수출은 전년 대비 7.1% 증가한 6,900억 달러, 수입은 19.5% 증가한 7,350억 달러, 무역수지는 450억 달러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수출은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및 경기 둔화, 러·우 전쟁 등 어려운 대외 여건에도 불구하고 올해 수출은 작년에 이어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하며 선방하였다. 수입은 러·우 사태 이후 유가 상승으로 원유·천연가스·석탄 등 에너지 수입이 급등해 전체 수입액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다만, 무역수지는 수출 선방에도 불구하고 에너지 수입 증가로 금융위기 이후 14년 만에 적자로 돌아섰다. 

 

올해 수출은 코로나19 불확실성, 러·우 전쟁, 미·중 갈등에 따른 탈세계화 등 부정적인 대외 여건 속에서도 상대적으로 선전하였다. 수출은 작년에 이어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하면서 양적 성장세를 유지하였다. 올해 9월까지 세계 수출순위도 지난해 7위에서 올해 6위로 상승했으며, 5위 일본과의 격차도 역대 최소 수준으로 축소되었다. 아울러 전기차(41.8%) 등 신산업 수출이 견조하게 성장하면서 우리 수출의 질적 성장을 주도하였다. 에너지 수입이 증가로 무역수지가 적자로 전환되었지만, 주요국 대비 무역수지 악화 규모는 독일, 일본 등 경쟁국 대비 상대적으로 양호한 수준이다.

 

내년도 세계경제는 당초 기대보다 낮은 2% 중후반의 성장세가 예상되며, 코로나19, 러·우 전쟁, 미·중 갈등 등 주요 세계경제 변수의 향방에 따라 1~2%p 내외의 등락세를 보일 전망이다. 원/달러 환율은 올해 11월 이후 하락세로 선회했으며, 내년에는 1,300원 초중반 수준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유가(두바이유)도 주요국 긴축정책과 OPEC+ 감산으로 수요와 공급이 동시에 둔화되면서 평균 80달러 내외 수준에서 연말까지 완만한 하락세가 예상된다. 미·중 갈등, 러·우 전쟁 등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로 경제안보가 중요 가치로 부상하면서 향후 공급망 재편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며,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국제사회가 새로운 통상규범 정립에 나서면서 각국의 기후변화 대응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내년도 무역통상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2023년 수출은 전년 대비 4.0% 감소한 6,624억 달러, 수입은 8.0% 감소한 6,762억 달러, 무역수지는 138억 달러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부진과 러·우 사태 영향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되나, 미·중 갈등 지속과 최근 2년간 누적된 대외여건 악화로 세계경제 하방 리스크가 커지면서 내년에는 수출과 수입이 모두 감소할 전망이다. 내년에도 무역수지 적자 기조는 이어지겠지만 올해 대비 무역적자 규모는 크게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 자료를 참고 바랍니다.

만족도 조사

만족도조사 참여 시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1. 1. 본 보고서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2. 2. 향후 국제무역통상연구원 보고서를 계속 이용·추천할 의향이 있습니까?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